★백두대간 9정맥산행/★백두대간

백두대간(진고개-노인봉-소황병산-황병산부대입구-매봉-바람의언덕-곤신봉-대궁산분기-선자령-새봉-대관령)

六德(이병구) 2018. 7. 22. 16:31

.산행일시: 20180715(일요일)

.날 씨: 맑음(기온은 높았으나 강풍으로 시원했음)

.산 행 자: 六德이 자유인산악회 백두21기회원들과 함께

.산행회비: 55,000원(순수회비: 45,000원, 식대: 10,000원)

.산행거리: 27.7(황병산부대철문왕복: 2.2포함)

.산행시간: 9시간 56(황병산부대철문왕복: 50+휴식시간: 126분포함)

.산행코스:대림역출발(22:30)진고개도착(01:40~02:03)쉼터봉(02:35)1242.0m(02:41)1250m/헬기장/노인봉:1.3km(03:02)1280m/노인봉삼거리(03:20~24)노인봉/1335.1m(03:29~38)노인봉삼거리(03:42)헬기장(03:46)1187.8m(04:11)육잠바위조망대(04:53)소황병산/초소(05:00~09)조망바위(05:11~13)소황병산표석(05:17~22)헬기장/고도1300m임도삼거리(05:28)황병산공군부대도로/철문(05:33~34)소황병산정상/05:47~48)소황병산초소/목책/감시용카메라(05:54)계류/출입금지표시판(06:09)목장초지/목책구간벗어남(06:31)1169.2m/아침식사/안테나봉(06:35~07:15)1118.6m능선(07:33)매봉/1172.8m/우회(07:39~45)1105.9m(08:09~13)1147.3m봉우회/바람의언덕/전망대(08:24~48)곤신봉/1135.2m(09:13~30)대궁산분기/1008.3m(09:33)선자령/1155.7m(10:12~25)새봉/1959.5m/우회(11:00)KT송신소갈림길(11:17)국사성황사(11:22~26)국사성황당입구(11:44~47)대관령표석(11:50~53)대관령휴게소/능경봉입구(11:56)

산행흔적:

토요일(7/14) 친구들과 부부동반 모임이 있어서 지맥산행을 떠나지 못하겠기에 일요일 무박산행으로 백두대간 대관령-진고개구간을 산악회에 편승해 진행하기로 했다.

이 구간 거리상으로는 길게 느껴지나 길이 워낙 좋아서 당일산행으로 7시간 남짓 진행하면 되겠지만 구간 대부분이 비탐방구간으로 묶여있어 무박으로 진행하게 된다.

어쨌거나 이번구간 시간도 널널하니 소황병산에서 분기되는 황병지맥을 황병산(왕복:1.6km중 왕복 약1.2km만 진행)까지 다녀오고 이어서 곤신봉 부근에서 분기되는 대궁산(보현산성/왕복:2.2km)까지도 보너스산행을 해보기로 마음먹고 토요일 오후 6시에 아내와 함께 집을 출발해 친구들과의 약속장소인 양천구 신정동에 자리하는 흑염소집으로 이동해 친구들과 오붓한 시간을 보내다 밤10시경에 산악회버스승차지점인 대림역2번출구에 도착하니 시간이 30여분 남아있어 승용차의 운전대를 아내에게 넘기고 25분 남짓 기다리다보니 산악회원들 몇 분이 도착하기 시작해 함께 진부령으로 떠나게 되었다.

아무튼 진고개를 최근에 다녀간 것은 20121202일 새벽140분에 승용차를 몰고 집을 출발해 0445분에 진고개에 도착해 차내에서 도시락으로 아침식사를 해결한 후

0554분에 만월지맥 31.45km13시간 45분동안 진행할 때 노인봉 반대방향인 동대산으로 오르느라 다녀갔었는데 벌써 만6년이 다되어가는 것 같다.

세월은 참 빠르게 흘러가는 것만 같네.

03:29 평창군과 강릉시를 경계하는 진부령에서 산행복장을 점검하고서 왔다갔다 인증을 남긴 후 탐방로로 들어서니 계단길이 이어지면서 15분 후 첫 이정표를 대하게 되는데 노인봉정상까지는 3.2km를 알리고 있다.

오늘 진행하는 구간에서 최고봉인 노인봉의 고도가 1338.8m이니 진고개에서부터 고도380m정도를 극복해 올라서야 하지만 초장부터 시작되는 계단길만 극복하면 그다지 힘든 구간은 없고 그 이후로는 1242.0m봉에서 노인봉까지는 육산으로 이루어지니 잠시 숨을 몰아쉬어가면서 바짝 올라서면 노인봉에 올라설 수 있을 것이다.

어쨌거나 나뭇가지에 맺혀있던 안개비가 떨어지는 가운데에서도 풍속이 15m남짓 강하게 불어 데다보니 덥다기보다는 가을의 한기를 느끼게 해줘 편안한 발걸음으로 밤하늘의 별님과 눈빛 대화를 나눠가면서 노인봉에 올라서게 되었는데 예전에 홀로 이틀간 주야간 연속종주로 정맥길과 지맥길을 이어갔었던 추억들이 잠시 주마등처럼 스쳐지나가 씁쓸함을 느끼기도 했었다.

그 씁쓸함이란 시간과 경비를 들여가면서 아무것도 보이지 않던 야간에 가시잡목지대를 헤쳐가면서 나뭇가지에 눈을 다치고 때론 바위에 정강이를 찍혀 압박붕대로 지열을 하고서 60km를 넘게 진행했었던 그 미련함이 그렇게 후회스러웠었단 뜻이다.

그 미련함을 훗날에서야 터득하고서 야간산행이나 무박산행을 접다시피 하게 되었으니 그 누구에게 탓하리오...

그 모든게 내 업보인 것을.....

그때 야간산행으로 얻었던 것이 있었다면 내 자신을 뒤돌아보면서 호연지기의 마음으로 六德(六元德)에 더 가깝게 다가갈 수 있는 깨달음을 얻을 수 이었다고 할 수 있겠다.

六德이란 사람으로서 지켜야 할 여섯 가지 도리로써 지(), (), (), (), (), ()를 뜻하는 것으로써 사람은 진실된 마음으로 충신의 용기를 갖고 겸손한 자세로 정의와 인도로써 살아가야 되겠기에 그를 실천하고자 노력하지만 아직은 모든 것이 부족할 따름입니다.

산을 사랑하는 자에게서는 악한 모습을 찾기 힘들고 베푸는 자의 마음속에서는 사랑을 찾을 수 있으니 우리는 더불어 살아가야 하는 미물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우리는 잘난 사람이나 못난 사람이나 가진자나 못가진자나 모두가 나름대로의 능력과

갖가지 꿈을 안고서 이 세상에 왔습니다.

우리는 그 능력을 찾아내고 이용하면서 우리의 꿈을 채워갑니다.

그것을 삶의 도전이라고 하지요.

사람들은 저마다 아주 다른 환경 속에서 자신의 욕망을 채우기 위한 일을 하지요.

그런데 우리에게 주어진 능력은 이 세상에 사는 사람만큼이나 다양하지만,

우리가 끊임없이 갈망하는 그 꿈은 누구에게나 다 똑같습니다.

그 꿈은 우리에게 가장 큰 기쁨을 줄 수도 있으며 또한 가장 큰 괴로움이 될 수도 있으니, 바로 그 누군가와 더불어 삶을 함께 나누려고 하는 간절한 꿈입니다.

나는 모든 사람에게 그 무언가가 되기를 바라지 않습니다.

다만 그 누군가에게 그 무엇이 되고 싶을 따름입니다.

그 길이 六德을 실천하는 길이기에.......

이런 삶의 자세로 살아오게 만들었고 또 살아갈 수 있게 원동력을 불어넣어주었던 것이 나만의 산행스타일이었었다고 할 수 있겠다.

01:40~02:03 : 진고개

강릉시와 평창군의 경계 / 만월지맥을 진행하기 위해서 2012. 11.02일에 다녀갔었다.

진고개를 출발하기에 앞서 인증을 남기고.

첫번째 이정표

02:35 / 쉼터봉

02:41 / 1242.3m봉 분기봉 / 우측으로 삼각점이 설치된 1242.3m봉이 분기됨

02:02  / 1250m봉 / 헬기장봉

노인봉 갈림길 / 이곳에서 노인봉에 올랐다 뒤돌아 나온다.

어둠에 인증을 남겨보고

이번에 가져온 카메라는 큰아들과 며느리가 생일선물로 사준건데 후레쉬사용법을 몰라서 이렇게...

노인봉을 뒤로 하고나면 1147m(전망대봉)까지는 비탐방로로 묶여있어 바짝 긴장되는 구간으로 소황병산까지 조심스럽게 진행해야 하는 구간이다.

어쨌거나 어둠에 올라선 노인봉에서 뒤돌아 나와서 출입금지 목책을 넘어서 4분 남짓 내려서면 헬기장이 자리한 가운데 산림유전자보호구역 안내표시판이 세워져 있기도 한다.

이곳은 국립공원관리공단에서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산림청에서 관리하는 모양이다.

어쨌거나 내려선 헬기장에서 잠시 휴식을 취한 후 26분 남짓 진행하다보니 187.8m봉에 올라서게 되고 이어서 완만하게 오르는 오르막길을 따라서 잠시 오르락내리락 하면서 40여분 남짓 오르다보니 좌측 강릉방향으로 조망이 열리면서 이글거리는 태양이 용트림하듯 용광로의 쇳물을 끓이는 듯 시뻘겋게 타오를 준비에 여념이 없는 모습이 목격돼 카메라에 담고서 소황병산에 올라서니 드디어 용광로의 쇳물에서 커다란 공룡의 시뻘건 불덩이가 타오르고 있어 감탄사를 자아내게 만들기 시작한다.

이 얼마 만에 올라선 소황병산이던가.

백두대간을 진행하던 2001년 봄에 올라와봤었고 그 1년 후인 2002년에 다녀간 16년만에 다시 올라선 소황병산이다.

노인봉에서 인증르 남기고 다시 뒤돌아 내려간다.

여기서 목책을 넘어가 수풀을 헤쳐가면서 헬기장봉에 내려섰다.

헬기장봉에서 밤하늘을 바라보고..

초속15m 남짓한 강풍이 불어줘 시원하게 산길을 열어갑니다.

앞서가는 산악회회원들..

소황병산에서 지킬지도 모르는 단속반원의 동태를 확인하기 위해서 잠시 멈춰섰네요

좌측 강릉방향으로 일출이 시작되려는듯..

강릉앞바다를 조망하고

금방이라도 솟아나올듯..

소황병산에 자리하는 단속초소 / 주위에 카메라가 설치되어 있어서 항시 감시 상태입니다.

소황병에 설치된 안내도

인증을 남기고..

원형철조망까지 설치되어 있어요..

저 앞봉이 소황병산의 정상(1336.8m봉) / 삼각점봉 / 소황병상 정상석이 설치됨

왠지 포즈가 어색하네요...ㅎㅎㅎ

이런 모습으로도 인증을....

셀카로도 인증을 남기고..(오늘 산악회비가 55,000원인데 사진이라도 멋지게 찍자)

진행하게될 백두대간의 마루금

강릉앞바다도 조망되고

선자령방향으로는 운해가 짙게 깔려있고

소황병산 정상방향으로

진행하게될 백두대간의 마루금

일출이 시작되고

매봉과 곤신봉 그리고 선자령방향으로 조망하는데 운무가..

소황병산의 전망대바위

소황병산의 정상표석 / 삼각점은 뒤 정점에 자리한다.

인증

황병산 정상에서 감시초소 방향으로 뒤돌아보고..

다음주에 진행할 황병지맥 첫 구간을 위해서 소황병산에서 약1.0km 남짓 떨어져 있는 황병산을 다녀오기 위해서 내친걸음 황병산으로 발길을 돌리다보니 황병산으로 오르는 군사로로입구가 철문으로 막혀있어 우측 숲 10m쯤에서 원형철조망을 넘어서 황병산공군부대정문을 다녀올까 생각하다 혹시라도 단속반원에게 발각될까 염려돼 그냥 뒤돌아 가기로 하고서 소황병산으로 무거운 발길을 돌리게 되었다.

셀카로 인증을 남긴 후 황병산으로 발길을 돌린다.

헬기장을 지나면 공군부대로 들어서는 삼거리는 철문으로 막혀있네요

나를 포함한 3명이 왔다가 뒤돌아 갑니다.

이 철문을 넘어가야 황병산으로 진행할 수 있는데...

우측의 숲 원형철조망을 넘어거면 공군부대로 이어지는 도로로 내려설 수 있겠다.

여기로 넘어가면 황병산으로 진행할 수 있겠으나 산악회원들과의 거리간격 시간이 없어서 그냥 돌아간다.

황병산에 올라가 이 표석을 인증했어야 하는데....아쉬움이..

친구와의 밀회..

소황병산의 정상 / 삼각점대

운해로 덮혀버린 황병산 / 다음주에 다녀가야 하는데..

삼각점봉을 내려서 감시초소방향으로 인증

저곳으로 빨리 빠져나가야 하는데 감시카메라가 설치되어 있어요..

좌측으로 계류가 흐르고..

목책구간을 벗어나고

이제부터 목장의 초지가 시작됩니다.

황병산은 운해에 숨어버리고..

소나무를 식재해놓고 저렇게 방풍을 해놓았네요..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