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 9정맥산행/★백두대간

그 시절을 생각하며

六德(이병구) 2011. 2. 27. 14:30

20∼30년 만에 눈이 가장 많이 내린 2001년 1월 7일 !
생각하기도 싫은....
아니 임의로는 그 누구도 만들지 못할 생의 추억이기에
나에게는 죽는 그 날까지 잊지못할 추억이 되리라!
음악이 흐르는 조용한 이 시간에 다시 한번 그 뒤안길을 돌아본다
자유인 산악회 가이드인 나는 2001년 1월 7일 새벽 4시 10분에 삼척시 댓재에서 자유인클럽산악회 백두대간팀 21명을 선두에서 가이드하며 산행을 시작했다
하늘에서는 구멍이 난 듯 눈이 쏫아지고 러쎌을 하는 나의 두 다리는 좀처럼
떨어지질 않는다
댓재에서 목통령을 지나 두타산에 도착한 시간은 아침 6시 25분,
좌측으로 급히 떨어져 내려가 박달령을 지나 청옥산에 도착한다.
나를 비롯한 선두 대원 9명이 청옥산에 도착한 시간은 아침 7시 45분
난 오늘의 산행은 무리라 판단하고서 후미에 있는 대장에게 핸드폰으로 교신한다
(그날따라 등반 대장이 무전기를 빠뜨리고 왔음)
등반대장에게 무릉계곡으로 떨어지자고 요청했으나 후미 낙오자들은 대장이 탈출시킬테니
난 계속 진행하라한다
우린 다시 청옥산의 중계탑 우측으로 떨어져 연칠성령으로 향한다.
허기진 배를 채우기 위하여 우린 연칠성령에서 아침식사를 한다.
시려오는 손을 불어가며 난 마무라와 함께 아침밥을 먹고 다른 대원들은 빵, 떡, 과자등을 먹고 있는데 인천에 사는 대원 1명((임대영 氏)이 아침을 먹지않고 출발한다.
가이드인 난 그 대원에게 정지를 명하였으나
그 사람은 그냥 출발해버렸다.
식사를 급하게 끝마친 우리 8명은 망군데를 지나 고적대를 힘겹게 오른 후 갈미봉을 향하여진군한다.
이곳에서 이기령까지는 어림잡아 2시간 그 곳에서 이기동까지는 1시간 30분정도
소요되리라 생각하니 산행이 다 끝난 느낌이 든다
이런 저런 생각을 하고 가는데 이게 왠말인가?
갈미봉 직전에서 좌측으로 진행하여야 되는데 앞질러간 대원이 우측 피마늘골로 떨어진 것이 아닌가?
매섭게 몰아치는 눈보라 속에서 난 나침반을 꺼내어 독도를 한다
아무리 생각해도 이건 큰 문제다.
내가 이런 저런 생각을 하고 있을 때 마누라가 한마디 던진다
모두들 이곳으로 내려가자고
이러한 때에는 행동통일을 해야되니까 모두들 이곳으로 내려가자고...
허벅지를 넘는 눈 속에서 눈썰매를 타고 넘어지고 빠지고.....
그곳에서 난 조난이란 이러한 것이구나 느꼈고, 피마늘골의 용추폭포에서
탈진한 우리 대원을 찾을 수 있었다.
계곡의 능선을 혼자 올라가 119와 연칠성령에서 탈출한 대장에게 조난신고를 하고
대원들을 기다리고 있는 계곡으로 다시 내려온다
조난 신고는 되었으나 우리가 구조대원들에 의해 구조되는 것은 불가능한 현실이다
라는 것을 우린 논의하고 죽지 않기 위해서는 내일 아침까지는 움직여야 된다는 것을
서로서로 약속을 한다.
집에 있는 두 아들녀석들이 생각나는지 지리산에서 여기까지 동행한 마누라가 울먹인다.
어느덧 해는 저물어 우리는 배낭에 남아있는 간식을 모두 꺼내어 나누어 먹고 체력을 보충한 다음 랜턴을 꺼내어 길을 밝히고 이곳 저곳 계곡과 능선을 넘나드는데 계곡이라 어떤 곳은 눈이 허리까지 빠진다.
시간은 벌써 밤 9시가 넘어버렸다
뒤따르던 마누라가 다시 소리를 지른다
누가 우리 신랑과 교대 좀 해줘요!
(사실 아침 4시 30분부터 지금까지 눈속을 러쎌한 나로서도 체력의 한계를 느낀다.)
우리 신랑 쓰러지면 모두들 죽어요!
그래도 그 누구하나 나서질 않는다
난 대원들의 인간성을 그곳에서 처음 판단한다.
잠시 후 그곳에서 가장 연장자인 김춘호씨(55세)가 나선다
그렇게 해서 20분정도를 진행하는데 저 멀리 눈보라 속에서 불빛이 내 눈에 들어온다
이건 분명 내가 꿈을 꾸고있는 것은 아닐 것이다.
난 소리를 지른다 "불이다" 우린 살았다.
순간 대원들이 어디! 어디! 확인하고자 웅성거린다.
모두들 끌어않고 어찌할 바를 모른다.
그 때의 시간은 10시 20분이 넘었다.
조심조심 불빛을 향하여 하산하니 그곳은 관음사라는 조그만 사찰이었다.
절에 도착하니 스님께서 말씀하신다.
아까 9시 뉴스에서 나온 자유인 산악회의 회원이냐고
그렇다고 대답을 하고서 난 다시 절의 전화를 이용하여 대장에게 우리 9명 무사히
절에 피신했노라 교신하고서 절에서 스님께서 끄려준 라면에 밥을 말아먹고
고마움을 대신하기 위하여 각자 1만원씩 시주하고서 다시 대원들이 기다리고 있는
곳을 향하여 하산하니 그 시간이 밤 11시 40분
하산하니 그곳엔 우리 대원 이외에도 경찰, 기자, 구조대원들이 우릴 반긴다.
밤 12시를 넘긴 후 서울을 향하여 출발하니 대관령이 막혀 그곳에서 또다시 이틀 밤을
보내야 됐다.
3박 4일만에 집에 돌아와 보니 그 동안 TV뉴스와 일간 신문을 본 이웃 사람들로부터
전화가 폭주하여 아들녀석들이 불안하였다 한다.
그 뒤로 마누라는 무박산행을 단절하였으나 난 또다시 주위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백두대간
2차 종주를 등반부대장으로서 일조하고 있다.
산행을 좋아하는 동문님들은 연락주세요
보안초등학교 동문 산행을 마련하여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