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 9정맥산행/★한남정맥

한남정맥 7구간(망가리-할미성-석성산-부아산-함박산-무네미고개)

六德(이병구) 2011. 2. 26. 11:28

산행일자: 2004년 10월2일(토욜)

산행자: 六德(이병구) 홀로

날    씨 : 맑음

산행시간: 약11시간 20분(휴식포함)

산행거리: 도상거리 약 27㎞

산행코스 : 성동마을(망가리)-소현중학교-경부고속도로통로-아차지고개-영동고속도로통로-

할미성-작고개-석성산-멱조고개-42번국도-부아산-하고개-함박산-무네미고개

산행줄거리:

05:20분 오늘 산행을 위하여 새벽밥을 먹고 지난 날머리 구간인 망가리(성동마을) 가기위하여

홍대전철역에서 첫 전철을 타고 강남역에 도착하여 6800번 버스(차비:1,400원)를 타고 수지에

도착했는데 버스가 성북동까지 들어갔다 나온다하여 두산기술개발원 맞은편에서 하차하여

횡단보도를 건너 성동마을 버스정류장에 도착한다.

07:29분 수지본갈비 주차장을 지나 풍산.벽산아파트 진입로를 따라 오라서면 풍산아파트

101동이 나오고 골프장 옹벽 밑에는 쓰레기 처리장이 나오며 좌측의 주차장 뒤 화단

너머에는 삼성쉐르빌 101동 방향으로 파이프로 만든 담이 설치되어있다.

(이 곳을 넘는다)

07:35분 훼손된 마루금을 최대한 밟기 위해서는 이 담을 넘어 삼성쉐르빌 아파트로 들어가야

된다는 확인이 있기에 단숨에 담을 넘으면 찻나무 잎이 우수수 떨어진다.

07:37분 바로 옆에 있는 정자(쉼터)에서 배낭과 머리에 떨어진 잣나무 잎을 털고 진행하는데

왠지 거수자인 듯한 느낌이 들까봐 마음이 편하지 않지만 정원을 걷는 느낌은 좋다.

(삼성 쉐르빌 101동 앞을 걸어 나간다)

(저 앞에서 좌측으로 진행한다)

07:39분 삼성아파트 정문을 유유히 빠져나와 진입로 도로에서 좌측으로 진행하면 우측에

현대아파트 옆에 아파트1동 공사 현장이 나오고 그곳으로 내려가면 4차선 일방통행로 포장

도로를 만난다.

07:42분 포장도로에서 좌측으로 진행하면 43번 국도를 통과할 수 있는 차도와 인도가 있기에

그곳으로 43번 국도를 쉽게 통과한다.

07:49분 직선의 상현동사무소, 솔개서원초교, 좌측의 한국수자원공사. 우측의 상현마을 도로

표시판을 보고서 횡단보도를 건너 좌측의 진행하다 다시 횡단보도를 건너 우측으로 계속

진행한다.(좌측으로 진행하면 노린재나무 갈림길이 나옴)

07:54분 좌측의 두산위브아파트와 우측의 상현마을 사이에 있는 차도와 인도를 따라 계속

진행하면 한국수자원공사 정문이 나오고 그 다음부터는 수자원공사 2중 철조망을 따라

한없이 올라가면 소현초등학교가 나오고 좌측에 소실봉이 절개되어 흉물스럽게 자리하고 있다.

절개지 옆 철조망을 통과하여 소실봉에 올라 지형을 살펴보니 소현초등학교를 통과해야될 것

같은데 절개지가 너무나 높고 철조망이 쳐져있어 중학교를 선택하기로 하고 내려와 소현

중학교로 진입하는데 학생들은 책가방을 메고 나는 배낭을 메고 들어가는데 학생들이 자꾸만

쳐다본다.

08:12분 소현중학교와 초등학교의 경계부근의 절개지를 비호같이 올라가 철조망 밑을 낮은

포복으로 개구멍 통과하여 우측으로 진행한다.

(이 철조망을 낮은 포복으로 통과한다)

08:20분 절개지를 힘들게 올라서니 우측에 수자원공사 초소가 있고 그곳에서 좌측으로

방향을 틀어 계속 진행한다.

08:42분 좁은 포장도로가 나오고 좌측아래는 민가가 있으며 우측은 공장이 있는지 자동차가

많이 지나간다.

포장도로를 가로질러 숲으로 들어가면 좌측에 철조망이 있고 다시 우측에 철조망이 있고

뒤로는 밤나무 농장인 모양이다.

08:54분 철조망을 우측에 끼고 진행하면 좌측에 폐건물이 나오고 부서진 벽돌건물을 우측으로

돌아 진행하면 좌측에 시멘트로 밑바닥을 다진 공터(건물 터) 있고 우측엔 해주최씨묘 4기 있다.

09:03분 절개지 나오고 절개지를 내려서면 2차선 포장도로이고 좌측은 한진교통이 자리하고

전방은 초록농원 농장이다.

초록농장이 있는 절개지를 올라가 지형을 확인하지만 도시계발로 망가진 마루금의 형체는

분간하기 어려워 다시 내려와 역말에서 사당골-관골로 이어지는 길과 역말-새터말-관골로

이어지는 길을 놓고 망설인다.

(이 곳에서 한진교통 뒤 비포장도로를 계속 따라가면 된다)

09:10분 초록원농장 절개지에서 신갈-수지간 도로 확포장공사 현장으로 내려와 좌측으로

도로를 따라 영동고속도로를 건너 우측의 모텔 앞을 통과하여 공사현장인 태광컨트리클럽

방향으로 진행하려다 이상한 생각이 들어 뒤돌아간다.

09:32분 다시 초록원농장의 절개지로 올라가 초록농장 숲으로 들어가니 철조망이 있어 다시

내려와 한진교통 뒤에 있는 비포장도로를 따라 초록원농장의 진입로로 들어가니 좌측엔

관리되지 않는지 풀이 무성한 포도밭이 있고 우측 아래엔 묘지단지가 있으며 비포장도로는

끝나고 파헤쳐진 임도가 우로 꺾여 묘지로 내려가는 길로 변한다.

09:35분 비포장도로 끝나는 지점에서 직선의 숲으로 내려가면 건설자재 보관창고가 나오고

뼈대만 세워져있는 막사를 관통하여 자갈길을 좌측으로 서서히 꺾어가며 진행하면 1m 정도의

절개지로 내려가는 길이 있다.

09:37분 풀밭을 내려오며 좌측의 아카시아나무에 표시기를 하나 달고 분리대를 넘어 영동고

속도로 옆 넓은 공터를 가로지르니 좌측은 군부대가 있고 전방에서는 삼막곡-연수원간 도로

건설현장이 있다.

도로건설현장 앞까지 진행하여 넓은 공터를 빠져나가면 우측으로 시멘트길이 나오며 시멘트 길

저 아래엔 승용차 한 대가 지나갈 수 있는 굴다리가 있다.

09:39분 굴다리를 통과하는데 키가 큰사람은 천장에 머리를 부딪칠 정도로 낮은 굴다리며

지나는 차는 미리 경적음을 울려 통과한다.

09:40분 영동고속도로를 굴다리로 통과하여 우측의 넓은 공터로 다시 진입하여 저 앞 숲으로

역 주행하면 좌측엔 또다시 군부대가 있고 육중한 철문 안에서는 초병이 근무중이다.

09:42분 넓은 공터에서 좌측에 군부대 철조망을 끼고 숲으로 들어가면 우측엔 아카시아나무가

귀찮게 굴고 거미줄은 얼굴에 달라붙어 짜증을 불러일으킨다.

09:45분 철조망 안쪽의 군부대 초소를 지나면 철조망이 좌측으로 꺾이고 그곳은 철조망이

2중 철조망이며 우측은 묘지 9기가 잘 정돈되어 있고 묘지 3기는 초라해보인다.

(철조망을 따르지 않고 고속도로 갓길을 역주행하여 이곳까지 오면 쉽게 올 수 있다)

09;48분 다시 철조망을 따라 좌측으로 진행하면 구릉지로 내려서며 잠시 올랐다가 다시

구릉지를 건너면 널널한 길이 반갑게 맞이한다.

09:50분 폐타이어로 만든 방공호가 나오고 이어서 블록으로 쌓은 통제탑 비슷한 건물이 나오며

주위는 비닐테이프로 영역을 표시하여 일정면적이 둘러 쳐져있다.

등로를 따르다보면 좌측에 녹색철조망이 있고 그곳을 따라가면 끝부분에 녹슨 원형철조망이

바지가랑이를 붙잡을 듯 위협하고 다시 조금진행하면 우측에 녹색철조망이 함께한다.

09:53분 철조망을 벗어나면 군 교통호가 있고 저 멀리 하이마트가 시야에 들어온다.

숲을 빠져 나오면 23번 국도변에 여성능력개발센타가 나오고 길 건너에는 신구자동차매매

쎈타와 한국텔파이(주) 건물이 보이며 우측으로 진행하여 굴다리를 통과하면 용인운전면허

시험장이 나오고 횡단 보도를 건너 좌측 아파트로 진입하려다 저 앞 신호등이 있는

삼거리에서 좌측의 강남대방향으로 진행한다.

10:19분 도로를 진행하다 아파트 숲으로 들어서 진행하니 팔각정 쉼터가 나오고 많은 사람들이

운동에 열중이다.

10:35분 우측에 골프장 철조망을 끼고 호젖한 길을 걷다보니 많은 주민들이 열심히 운동을

즐기며 이상한 눈치로 쳐다본다.

10:55분 국기게양대가 있는 봉에서 골프장과 이별을 한다.

11:00분 강남대 갈림길에서 좌측 강남대 방향으로 진행한다.

11:03분 좌우에 묘지 군락이 있고 삼거리에서 우측으로 진행한다.(좌우 묘지 사이로)

11:25분 십자로 길에서 좌측으로 넓은 등로를 따라 간다.

11:27분 십자로 갈림길에서 직진을 한다.

11:29분 소로를 건너 직진 숲으로 올라간다.

좌측에서는 포크레인이 건축폐자재를 정리하고 있어 매우 시끄럽다.

11:34분 능선 정상에서 우측길을 버리고 좌측으로 내려간다.

11:36분 철조망을 따라 내려가면 어정가구단지를 가로지르는 2차선도로가 나오는데 덤프

트럭들이 무섭게 달린다.

11:44분 도로를 가로질러 우측의 숲으로 들어가면 없는 길을 찾아 만들어 가야한다.

11:55분 녹슨 철조망을 만나 철조망 안으로 들어가 진행하다 잠시 다시 철조망을 나온다.

11:58분 마루금 좌측 아래에 고급빌라들이 있고 개짖는 소리가 요란하며 마루금은 집과

집사이의 녹색철조망에 조금 남아있는 곳으로 진행하여 넘어가면 좌측으로 청덕마을 아파트

가 나오며 밤나무가 많다.

(저 녹색 철조망을 따른다)

12:09분 삼거리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내려간다.

12:14분 비포장도로로 내려서 굴다리를 통과하여 동백-죽전간 개설도로 굴다리 직전에서

우측 도로공사현장을 가로질러 올라가 2차선 포장도로를 따라 골프장가는 길로 올라간다.

고급승용차들이 계속하여 줄지어 올라가고 배가 고파 도로옆 잣나무 밑에서 식사를 한다.

12:36분 식사를하고 진행하니 우측에 동백리 향린촌 입간판이 나오고 이어서 좌측의

88클럽 진입로 우측에 차단기로 막아놓은 방화벽이 설치된 시멘트도로를 너머가 계속 따라

가면 우측에 철탑이 나온다.

(이 차단막을 넘어 들어가 계속 진행한다)

13:05분 좌측숲으로 들어가니 우측에 안테나 나오고 후방에 군철조망이 있어 우측에 철조망

을 끼고 능선을 올려쳐 계속 진행한다.

13:23분 안부에 돌무데기가 있고 철조망을 좌측에 끼고 진행한다.

13:27분 정상에 오르니 오른쪽에서 올라오는 길과 합류하고 좌측으로 계속 진행하여 올라간다.

13:35분 산불감시초소 있는 할미성터에 도착되고 저 멀리 지나온 길의 향린동산에 고급빌라

들이 줄비하다.

산불감시 탑에서 능선을 타고 직진한다.

13:40분 헬기장을 만나며 헬기장에서 우측성터를 따라 내림길로 내려간다.

13:46분 성터를 빠져나온다.

13:51분 우측의 시멘트 배수지로 내려가면 작고개이며 도로를 무단 횡단한다.

13:58분 고속도로고가교를 지나 우측 숲으로 들어서면 마가실성낭이 나오고 이어서

군 삐삐선을 따라 급오름능선을 올라갔다 내려서 다시 올라간다.

14:15분 동백리,할미성 이정표 나오고 계속 오름길이 이어진다.

14:25분 또다시 갈림길이 나오고 오름길에는 바위가 있어 로프가 메어져있다.

14:20분 석성산 정상에 오르면 삼각점이 있고 석성산이란 표시석이 있고 좌로 수리산,

앞에 광교산이 조망되며 좀더 진행하면 헬기장이 나온다.

14:22분 헬기장에서 좌측의 통화사 내려가는 길 버리고 우측의 군 철조망을 따라 진행하는데

꿩과 도둑고양이들이 도망친다.

(이 곳이 제일 난코스)

14:42분 철조망을 따라 계속 진행하다보니 군부대에서 흘러나오는 배수로 넘어 직벽의

난코스가 나타나며 참소리님의 리본이 달려있어 나도 그곳에 하나 걸고 가볍게 올라와

진행하니 우측에 군부대 정문이 나오고 초병 2명이 멍하니 쳐다본다.

14:44분 군부대 정문에서 정문앞 헬기장을 바라보며 비포장도로를 내려서니 시멘트포장도로다.

14:50분 동화사 입구에서 시멘트포장도로 버리고 숲으로 진행한다.

14:48분 마루금에 있는 통신맨홀을 지나면 나무의자가 나오고 이어서 또 맨홀이 나온다.

15:05분 우측에 첫돌탑 만나고 나무계단을 오르면 밴취 나오고 정맥길은 호젖한 길을 버리고

우측 숲으로 붙는다.

정상엔 군 참호가 2개있고 내리막길이며 참나무 숲을 내려간다.

15:13분 2번째 철탑이어서 묘지1기 나온다.

15:17분 3번째 철탑에서 우측으로 내려간다.

15:18분 십자로안부에서 직진하여 느선을 오른다.

15:24분 절개지 내려오면 2차선 포장도로인 멱조고개다.

15:26분 도로를 가로질러 절개지를 올라서 용인배수지 철조망을 좌측에 끼고 진행한다.

15:40분 산 속에 TV안테나 설치되어있다.

15:46분 4차선의 국도로 내려서서 중앙분리대를 넘어 무단 횡단한다.

15:55분 절개지를 올려쳐 오르니 우측에 묘지 2개있고 오름 길이다.

16:02분 임도를 만나고 좌측방 뒤에 철탑이 있고 임도를 따라 진행한다.

이어서 좌측에 김해김씨 묘지가 위에 10기 아래에 3기 합이 13기다.

16:08분 십자로에서 좌측의 임도를 버리고 직진으로 올라간다.

16:15분 №(65(№141)번 송전탑이 나와서 송전탑 밑으로 통과하는데 칡넝쿨이 발목을 붙잡는다.

이어서 호젖한 숲길이 이어진다.

16:20분 우측에 №2번의 백색 송전탑이 자리하고 송전탑을 지나 임도가 이어지고 임도를

따라 계속 진행한다.

16:25분 송전선 №25(№4)번의 신갈선과 №3번의 수원선이 임도 우측에서 교차한다.

이곳에서 임도를 버리고 좌측 숲으로 들어가 진행하니 잠시 후 다시 임도로 나온다.

16:30분 №24(№5)번의 송전탑이 나오고 내리막길이 이어진다.

16:34분 №6)번의 송전탑에서 송전선이 양쪽으로 갈라진다.

이곳에서 우측으로 내려가는 임도를 버리고 좌측 숲으로 진행한다.

다시 우측에 №23(№6)번의 송전탑이 있고 정맥은 숲으로 연결되며 절개지가 나와서

좌측으로 돌아 내려간다.묘지를 지나 철계단을 이용하여 절개지를 내려온다.

16:46분 포장도로에 내려선다.

16:47분 도로를 건너 절개지를 올라서니 칡넝쿨이 무성하고 그 곳을 지나면 길이 좋다.

우측의 송전탑 지나니 쓰러진 나무가 발목을 붙잡고 숨은 목구멍까지 올라온다.

16:55분 헉헉거리며 오르니 №21(№8)번 송전탑이 나오고 계속 오름길이다.

삼거리 길에서 우측길 버리고 능선으로 올라간다.

17:00분 급오름길 우측에 로프메어져있고 정상 근처에 통신중계탑 안테나 나온다.

17:05분 팔각정자와 운동시설이 있는 부아산 정상에 도착하니 삼각점이 있다.

17:23분 부아산 정상 표시판에서 좌측길로 내려간다.

17:30분 №133번 송전탑이 있고 우측 아래는 집단묘지시설이다.

17:35분 절개지의 하고개를 내려서는데 조심조심한다.

터널을 뚤면서도 왜 이렇게 절개지를 만들었는지......

17:50분 갈림길에서 좌측길을 버리고 3시방향으로 진행한다.

축대처럼 쌓아 만든 임도 나오고 좌측에 송전탑이 있다.

17:55분 우측에 거대한 공동묘지시설의 도로와 만난다.

17:58분 좌측 숲으로 들어가 봉정상에서 삼각점 확인하고 진행하며 좌측엔 송전탑이 있다.

이어서 삐삐선이 있고 이 삐삐선을 따라 내려간다.

18:05분 좌측에 송전탑이 있고 칡넝쿨이 무성하여 내려가기가 힘든다.

이곳을 내려서면 넓은 공터가 나온다.

18:07분 임도에서 좌측 숲으로 임도를 따라왔다 다시 좌측 숲으로 진행한다.

18:13분 산불감시초소가 나오고 이어서 송전탑 2개를 통과한다.

18:21분 정상의 삼거리에서 우측으로 진행하는데 날씨가 어두워 랜턴을 착용한다.

무네미 이정표에서 좌측으로 내려가니 백색 비닐테이프가 내림길에 따라 좌측에 쳐져있다.

18:32분 우측에 망향의 성동산이 표시석이 있고 묘지가 많다. 묘지대 뒤 넓은 길을 따라 내려간다.

임도 버리고 백색로프로 막아놓은 곳을 내려가면 묘지대 지나서 삼거리에서 우측길로 진행한다.

18:53분 좌측사면으로 조심조심 내려서니 시멘트포장도로가 나오고 그 넘어로는 4차선 국도다.

19:20분 신기마을 정류장에서 850원으로 시외버스(소요시간: 10분)를 타고 용인에 도착하여

순두부지개로 저녁을 해결하고 강남고속버스터미널까지 고속버스(버스비:2,100원 소요시간:

40분)를 이용하여 돌아온다.

집에 돌아오니 밤 10시 20분이고 자료를 정리한 후 낼 8구간을 위하여 11시 50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