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 9정맥산행/★한남정맥

한남정맥 6구간(목감사거리-수암봉-수리산-오봉산-광교산-망가리)

六德(이병구) 2011. 2. 26. 11:27

산행일시: 2004년 9월 26일

산 행 자 : 六德(이병구) 단독

날    씨 : 맑음

산행시간 : 약 12시간20분(휴식 포함)

산행거리: 도상거리 약 28㎞

산행코스 :

42번 국도 (목감사거리)-서해안고속도로-정수장-수암봉-슬기봉-수리산-감투봉

-47번국도-경부선 철길-오봉산안부-고고리고개-과천.고색간고속화도로-지지대고개

-범봉-광교헬기장-통신대헬기장-백운산-억새밭-광교산 시루봉-형제봉-능선분기점

(박재남의 시) -백년정상-버들치고개-망가리(43번 국도)

산행줄거리 :

오늘은 낙동팀들이 불수사도북을 어제 밤 11시부터 종주하자고 하였으나 내가 10월에 한남

정맥 답사에 나서지 못할 것 같아 맘먹고 한남정맥 6차에 나서게 되었다.

새벽밥을 먹고서 아내와 함께 지난 날머리구간인 목감사거리로 이동하는데 아내왈 한남정맥

은 어차피 혼자 했으니 지원해 주겠는데 다음 게회구간은 혼자하면 절대로 지원해주지 않겠

다고 으름장을 놓는다.

06:50분쯤 목감사거리에 도착하여 사진 한 컷을 하고서 아내가 돌아가는 모습을 바라보고서

06:58분에 금강산농원의 좌측을 이용하여 숲으로 빠져들어 가벼운 몸으로 산행을 시작한다.

07:10분 6차선의 우회도로 절개지를 내려와 중앙분리대를 비호같이 넘어 맞은편 절개지를

오르는데 칡넝쿨이 발목을 붙잡는다.

숲으로 들어서니 밤나무가 지천을 이루고 밤을 줍는 남자 1명이 놀란 듯 쳐다본다.

07:12분 좀더 진행하니 저 앞에 2층의 폐건물이 나오고 좌측으로는 철조망이있다.

좀더 진행하니 철조망이 가로막아 개구멍 통과하여 좌측의 서해안고속도로 절개지를 따라

내려오니민가가 나온다.

07:27분 고속도로 밑을 통과하여 좌측으로 다시 고속도로 절개지로 올라서 서울 방향으로

진행하다 낙엽송조림지로 들어서 다시 조경수 농원으로 내려서 숲으로 올라서는데 넝쿨

숲이 발목을 붙잡고 거미줄이 달라붙어 고통을 더해주는데 짜증스럽기 그지없다.

07:47분 숲을 빠져나오니 쓰레기더미가 나오고 그 앞은 시멘트 포장도로이다.

시멘트 포장도로를 가로질러 대문 좌측으로 들어서 올라서니 원두막이 나온다.

07:74분 좌측은 목장이고 우측은 민가인 소롯길이 나오고 정맥길은 직선의 고구마 밭을

통과하여 아카시아 참나무 숲의 능선으로 들어선다.

07:58분 또다시 소롯길을 건너 숲으로 들어서는데 쓰레기더미가 나오고 좌측 능선으로

올라서니 가시덩쿨이 여기저기 침을 놓는다.

08:02분 임도를 만나고 산 속에 정수장이 있어 정수장 우측으로 능선을 올라서니 소나무를

벌목하여 쓰러뜨려 놓은 관계로 진행하기 무지 힘이 드는데 그곳을 통과하면 군부대 철조망

이 나오고 철조망을 좌측에 끼고 철조망을 따라 계속 진행하는데 칡넝쿨이 극성을 부린다.

08:17분 좌측 군부대 안에 있는 초소 전방의 안테나 거리에서 철조망을 버리고 우측 3시

방향으로 내려서니 우측에 절개된 큰 웅덩이 비슷한 것이 나오고 앞은 풀더미다.

08:21분 다시 아카시아 숲으로 들어서니 우측은 옛날 사방공사로 축석을 하였고 정맥길은

서서히 좌측으로 꺾어 칡넝쿨 지대를 지나 아카시아 숲 능선으로 올라서야 된다.

08:27분 백색의 국기게양대를 만나고 이어서 원형 철조망이 있는 봉에 올라서 좌측에

철조망을 끼고 계속 진행하는데 철조망 지역은 암릉 지대다.

08:35분 원형이 아닌 다이아몬드형 울타리 철조망을 다시 만나 계속 진행하다 10여분 후

철조망이 있는 봉에서 우측으로 우회하여 진행하니 다시 원형 철조망이 나오고 우측은

산불 흔적으로 참나무가 그을려 있다.

08:53분 너덜지대를 통과하여 올라서니 암봉이 나오고 다시 내림길이 시작된다.

암봉에서 철조망을 따라 내려서니 군 훈련장 간이 화장실이 나오고 교통호를 몇 개 건너

뛰면서 다시 오르막이 시작된다.

09:06분 드디어 군 철조망이 끝나고 정맥길은 한가롭게 좋다.

09:17분 철사다리를 올라서 진행하니 삼각점이 있는 봉에 도착되고 계속 진행하니 순례자

성당 이정표가 나오는데 좌측은 병목안으로 하산하는 길이다.

09:34분 수암봉에 올라서 지나온 정맥길과 서해안 고속도로를 바라보니 지나온 길은 감회가

새롭고 귀향하는 차들은 한산하여 최고의 속도로 차들이 경주한다.

09:47분 휴식을 접고 헬기장을 통과하여 슬기봉에 도착하니 산행나온 사람들이 많이 보인다.

09:48분 군철조망 삼거리에서 우측의 내림길을 버리고 좌측 능선으로 진행한다.

09:59분 철조망의 우측길을 버리고 철조망을 벗어나 직선거리로 진행한다.

10:03분 원형철조망을 넘어 철조망을 우측에 끼고 내림길로 미공군부대를 우회한다.

10:10분 군사도로에 내려서 도로를 따라 내려서다 5분 후 폐타이어 방호벽에서 우측

숲으로 들어서 계곡을 따라 급오름길을 올라서니 로프가 메어져 있다.

10:31분 봉에 올라서 우측에 철조망을 끼고 또다시 우회하여 내려선다.

10:41분 노란 파이프 관이 나오는 군철조망에서 좌측으로 급내리막길을 내려서면 부대로

통하는 검정색 수도관이 나오고 계속 파이프를 따라 내려간다.

11:00분 수리봉을 내려서니 넓은 잔디의 공터가 나오고 그 앞에는 정자가 있다.

정자 밑으로는 넓은 도로 수준의 등산로가 나오는데 그곳에서는 산악자전거를 즐기는

동호인들이 계속하여 올라오고 정자에서는 한가롭게 시간을 보내는 신선들이 많다.

11:23분 정자에서 감투봉 방향으로 계속진행하면 돌무더기가 나오고 이어서 정상의 삼거리

쉼터에서 좌측으로 내려서 진행하면 №16번 철탑을 만난다.

11:30분 철조망을 좌측에 끼고 계속 진행하다 감투봉.대야산 이정표를 만나 철조망을 좌측

으로 통과하여 등산로를 계속 따른다.(수리봉 밑 정자에서부터 감투봉 까지는 산책로임)

운동시설이 있는 정자에 올라서 간식을 먹으며 20여분간의 휴식을 취하다

11:55분 갈림길 이정표 십자로를 지나는데 밑으로는 도장터널이 지나고 등산로는 통나무

계단을 오른다.

12:02분 통나무 계단을 올라서니 산불감시초소가 있는 감투봉에 도착되고 정맥길은 그곳

에서 우측으로 약50m 진행하다 다시 좌측으로 약 10m쯤 내려가면 우측에 묘지 2기 있다.

묘지를 지나 갈림길에서 우측길로 내려서며 좌측으로는 군 참호들이 있다.

12:15분 신기명가 식당에 내려서며 정맥길은 전방의 문스힐 좌측으로 들어선다.

12:22분 신기마을 표지석이 있는 47번 국도에 내려서며 횡단보도를 건너 베네스트 골프장

정문 좌측의 인도를 따라 내려서면 용호고등학교 담벼락이 나오며 그곳에서 신기천과 용호

고등학교 담장을 따라 꽃길을 한없이 내려가면 군포시노인복지회관이 나온다.

12:46분 복지회관 앞 지하차도 옆 지하도를 이용하여 철길을 건너 좌측에 조정된 택지를

서성이다 한세대학교 후문을 이용하여 학교 구내로 들어서 생활관 옆 쉼터에 도착하여

늦은 점심식사를 한다.

13:14분 신학관과 복지관 사이의 도로를 따르다 복지관 뒤 비포장 도로로 내려서 콘테이너

박스 좌측을 이용하여 아카시아나무 숲으로 들어서니 간이 포장막사가 나온다.

정맥길은 9시 방향으로 진행해야되나 철조망으로 인해 진행할 수 없어 2차선 포장도로에

내려서 역 ㄷ자 형으로 다시 좌측의 종가집 쌈집 앞을 앞을 통과하여 좌측의 묘지 2기 통과

좌측의 금잔디농장 철조망을 따른다.

13:26분 금잔디농장을 지나 좌측 숲으로 들어서니 집단시설묘지들이 나오고 좌측에 철조망

을 끼고 계속 진행하면 철탑이 나온다.

13:33분 우측에 묘지 있는 5거리에서 능선으로 올라서면 지그재그 종대로된 묘지 3기 있는

곳 나오며 우측으로 내려서 참나무 숲으로 들어선다.

13:40분 묘지 9기가 우측에 나란히 있고 №7번 철탑을 좌측에 끼고 능선을 오른다.

13:50분 이동고개 삼거리 절개지로 내려서 횡단보도를 건너 버스정류장에서 정수장철조망을

우측에 끼고 오르면 백구녀석이 위협을하고 철조망이 끝나는 지점에 №8(№17)번 철탑이

나오고 그 앞은 공동묘지다.

공동묘지 뒤를 계속 따라 진행하니 미리 온 성묘객이 눈에 띠고 다시 숲으로 들어서자마자

고고리마을, 공동묘지 이정표 나오고 이어서 철조망을 통과하여 좌측능선으로 진행하면

과천, 고색간 고속도로절개지 나온다(14:12분)

14:16분 동물이동통로 위를 통과하면 허스름한 통나무계단 나오고 그 위에는 묘지 4기가

종대로 위치하여 넓은 잔디에서 휴식을 취하며 간식을 먹는다.

14:32분 수원시 경계석에서 직선의 능선길을 버리고 좌측으로 내려서니 쉼터 나오고

№12(№13)번 철탑이 나오는데 철탑 앞에 묘지 1기 철탑 뒤 등산로 옆에 묘지 3기가 있다.

14:40분 십자로 안부에서 직진하면 №13(№12)번 철탑이 나오고 임도를 따라 계속 올라가면

다시 №44번 철탑을 만나게 된다.

14:46분 임도 우측에 №34번 철탑이 자리하고 내림길이 시작되며 삼거리 갈림길이 나오면

좌측으로 내려간다.

14:58분 지지대고개에 도착하여 1번국도를 건너려하는데 방법이없어 중앙분리대가 플라스틱

으로 막아놓은 중앙분리대를 비호같이 넘어가 북수원 I/C방향으로 들어서 다시 고속도로를

무단 횡단하여 철사다리를 통과하여 절개지를 올라서니 칡넝쿨이 무성하다.

15:14분 절개지 위레 №32번 철탑이 자리하고 그 뒤는 로프로 등산로를 막아 놓았으나

그곳을 통과하여 등산로를 따르면 좌측으로 군 참호들이 있고 등로는 통나무계단이 훼손된

넓은 등산로가 한적하며 상수보호구역 푯말이 나온다(15:21분)

15:45분 능선을 올라서면 폐막사가 자리하고 그곳에서 철조망을 좌측에 끼고 진행한다.

15:32분 범봉에 도착되며 다시 내려서 십자로 안부에서 또다시 올라간다.

15:50분 광교산 헬기장에 도착되며 통신대방향으로 내려선다.

16:14분 시멘트로 만든 통신대헬기장에 도착되고 아스팔트포장도로를 따라 통신대로 진행

하면 미군부대 정문이 나오며 그곳에서 철조망을 좌측에 끼고 진행하면 부대후문 콘크리트

포장도로가 나오는데 쉬지 않고 지겹도록 계단을 올라간다.

16:33분 통신부대 정문에 도착되고 다시 철조망을 좌측에 끼고 진행한다.

16:37분 간간이 메어져있는 로프를 따라 올라서면 암봉에 도착되고 조망이 좋다.

16:45분 우측에 쉼터가 있고 등로는 내리막 길이다.

16:46분 억새밭 다시 나무계단 오르막길 능선을 올려치면 좌측에 큰 통신탑이 나오고

정맥길은 내려섰다 다시 통신탑을 우회하여 올라가면 경기방송 송신탑이 나온다.

16:53분 좌측의 쉼터를 지나는데 가족 산책하는 꼬마녀석이 엄마에게 묻는 말인즉 나를

어디에서 만들었느냐 묻는데 꼬마 누나가 엄마 아빠가 만들었다는데 부모의 답은 듣지

못하고 교행한다.....ㅋㅋㅋㅋㅋ

17:04분 시루봉은 정맥길이 아니나 그곳을 들렸다 다시 형제봉을 향해 내리막을 내려선다.

17:16분 갈림길에서 다시 올려치는데 배는 고프고 물은 떨어져 갈증이 난다.

17:56분 형제봉에 도착하여 암릉을 내려와 우측으로 진행하니 박재남詩가 나온다.

18:02분 박재남시 표시판에서 좌측으로 내려서 진행하는데 날이 어두워진다.

18:16분 경기대입구 이의동 갈림길에서 이의동방향으로 진행한다.

18:21분 №35번 철탑을 만나고 이어서 정맥 중앙에 있는 삼각점을 통과한다.(18:28분)

18:34분 №21(№32)번 철탑을 통과하고 6분 후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진행한다.

18:41분 시멘트포장도로인 버들치고개에 도착하여 용인시 시계종주 푯말이 있는곳으로

올라서니 상현동, 형제봉 이정표가 나오고 이어서 갈림길에서 직선으로 올라서니 군철조망

삼거리를 만나며 그곳에서 철조망을 우측에 끼고 계속 진행한다.

18:58분 상현동, 약수터 이정표를 지나 계속 진행하여 다시 올라서 내려가니 철조망 안쪽에

초병이 있으며  전방의 철조망 넘으면 좌측에서 올라오는 길과 합류하게되며

내가 내려온 길엔 출입금지 표시판이 설치되어있다.

다시 잠시 올라섰다 내려서면 우측에 군부대 후문 나오고 군사도로가 함께한다.

좌측으로 내려가는 군사도로를 버리고 철조망을 따라 급오름길을 오르면 철조망

안쪽으로 초소 나오고 철조망을 계속 따라 올라가면 우측에 헬기레펠훈련장이 있다.

19;11분 야간흔적체험훈련장에서 우측엔 좌우 철조망 사이로 등산로가 있으며 정맥은

이 길을 따르기 때문에 우측의 철조망 사이 길로 꺾어 진행하면 한다.

19:15분 우측의 철조망을 버리고 좌측의 철조망을 따라 약 90m쯤 내려가다 철조망을

벗어나 우측으로 내려 가다보면 우측에 묘지 2기 나온다.

19:18분 우측에 대리석으로 밑받침한 묘지 나오고 이어서 또 다른 묘지 2기 나오는

삼거리에서 좌측으로 내려서면 망가리다.

19:21분 망가리&성동마을(벽산, 풍산APT앞 정류소)에 내려서면 좌측에 카쎈타와

LG성동마을 202동, 전방에 골프연습장, 우측에 낙지한마리 수제비 식당이 자리한다.

망가리에서 6800번 직행버스를 타고 강남역에 도착하여 2호선 전철로 집에 무사히 귀환하니

마눌왈 나더러 미쳤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