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名山과 近郊山行記/♥ 가족산행 및 삶

방태산(주억봉-구룡덕봉)에서 멋진 눈 산행을 즐기고.

六德(이병구) 2022. 2. 8. 17:41

환상적인 조망이 뛰어난 방태산에서 눈 산행

★.산행일시: 2022년 01월 23일(일요일)

★.날 씨: 맑음

★.산 행 자: 아내와 둘이서 六德

★.산행거리: 약 14.0km

★.산행시간: 5시간 58분(휴식시간 53분포함)

★.산행코스: 방태산휴양림/제1주차장(09:19~29)→마당바위갈림길/차단기(09:31)→이단폭포(09:39~44)→제1야영장(09:49)→제2주차장(09:53~54)→매복령갈림길삼거리(10:02)→첫계단길(10:30)→오르막능선시작(10:37)→주억봉삼거리/고도1365m능선(11:39)→방태산주억봉/1442.1m/점심식사(11:55~12:34)→주억봉삼거리(12:45)→1345m봉(13:02)→1395m봉/안테나봉(13:16~23)→개인산갈림길/임도길시작(13:24)→개인산갈림길(13:33)→구룡덕봉/1389.0m(13:37~41)→임도갈림길/응복산.가칠봉갈림길/광원리갈림길(13:48)→매봉령/1200m능/1214.5m봉갈림길(14:02~10)→급내리막끝(14:27)→주억봉갈림길삼거리(14:56)→제2주차장(15:07)→제1주차장(15:26)→귀가(19:10)

★.산행후기:

어제는 친구들 6명과 함께 북한산을 오붓하게 산행하고 오늘은 아내와 둘이서 강원도 인제에 자리하는 방태산에서 눈 산행을 즐기기로 하는데 방태산은 개인적으로 2005년 6월 6일 상남면 미산리를 출발해 미산약수교/미산리(10:08)-용늪골-깃대봉/1435.6m봉(11:55~11:12:08)-배달은석(12:23)-방태산/주억봉(13:51)-대골/방동리 갈림길(14:08)-구룡덕봉(14:37)-임도 갈림길(14:59)-매봉령(15:13)-지당골/적가리골 갈림길(15:40~15:55)-방태산 휴양림(16:23)으로 하산했었던 곳인데 17년 6개월만에 다시 찾아가게 되는 것 같다.

집에서부터 2시간 10분 걸려 도착한 방태산자연휴양림
겨울에는 이곳 제1주차장까지만 차량진입이 가능하네요.
제2주차장까지 도로가 이어지지만 겨울에는 차량이 통제돼 걸어올라와야 합니다.
본격적인 산행은 제2주차장에서부터 시작되네요
좌측 계곡은 이렇게 꽁꽁 얼어있네요.
등산로가 계곡을 따라서 이어지다보니 등산로가 이렇게 빙판입니다.
이곳이 매봉령과 주억봉이 갈리는 삼거리인데 우측 주억봉방향으로 진행해서 매봉령으로 하산할 계획입니다.
낙엽송군락이 이어지는군요.
이런 다리를 여러번 건너게 됩니다.
이런 빙판의 등산로가 자주 나타나지요.
조심해서 건너게 됩니다.
이제 계곡길을 벗어나 서서히 오르기 시작하는데 주억봉 1.5km지점에서부터는 가파르게 오르기 시작하지요.
저렇게 바위에서 자라고 있네요.
여기서부터 가파른 오르막이 서서히 시작되게 됩니다.
눈길이라서 속도가 나질 않아요...ㅎㅎㅎㅎ
병든 참나무
이곳에서 우측으로 주억봉을 약400m 진행해 다녀오게 됩니다.
날씨가 포근한 탓으로 눈꽃이 떨어지고 있네요.
주억봉 정상의 모습입니다.
미세먼지가 좀 심해서 설악산은 흐릿하게 조망되네요.
깃대봉방향으로 조망해봅니다.
휴양림쪽으로 내려다보고요.
진행할 매봉령쪽으로 조망해봅니다.
다시 깃대봉방향
구룡덕봉방향으로 조망
2005년 6월 6일 미산리를 출발해 올라왔던 깃대봉
깃대봉에서 방태산 방향으로 조망
깃대봉에서 1시간 40분 걸려 도착한 주억봉
구룡덕봉과 개인산방향으로 조망해봅니다.
갈림길로 다시 내려왔네요.
지나온 주억봉방향으로 뒤돌아봅니다.
예전에는 이곳 우측으로 철조망과 군시설물들이 있었는데..
주억봉쪽으로 조망
개인산 방향으로 조망
응복산과 가칠봉방향으로 조망
저 앞쪽 봉우리가 구룡덕봉입니다/
예전의 추억을 되살려보고요.
진행할 구룡덕봉과 매봉령방향으로 조망
이곳에서 우측으로 진행하면 개인산(1341.9m)-침석산(1320.0m)-숫돌봉(1106.5m)-생둔으로 하산할 수 있다.
지형도상의 구룡덕봉
이곳에서 우측으로 진행하면 응복산(1155.5m)-1095.5m-매봉령-가칠봉(1241.1m)-그리고 백두대간의 갈전곡봉(1196.3m)-구룡령으로 진행할 수 있다.
급경사지대를 내려갑니다.
짝퉁 매봉령/ 실질적인 매봉령은 응복산에서 가칠봉으로 진행하는 곳에 매봉령(고도:1176.7m)이 자리함.
집에서 만든 호박식혜를 아내가 놔두고 내려갔네요...덕분에 맛나게 마셨지요...ㅎㅎ
급경사지 하단까지 내려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