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名山과 近郊山行記/★명산근교산행

황정산과 수리봉에서 옛 추억을 회상해보고...

六德(이병구) 2021. 7. 6. 12:16

황정산과 수리봉에서 옛 추억을 회상해보고...StartFragment 황정산에서 영인봉 구간은 암릉구간으로 위험한 구간이 많아서 조심해 진행해야 되겠다.StartFragment 황정산에서 영인봉 구간은 암릉구간으로 위험한 구간이 많아서 조심해 진행해야 되겠다.

★.산행일시: 2021년 07월 03일(토요일)

★.날 씨: 흐리다 비

★.산 행 자: 친구와 둘이서 六德

★.산행거리: 약 8.13km

★.산행시간: 6시간 25분(휴식시간 1시간 43분포함)

★.산행코스: 대흥사주차장(07:30~08:00)→윗점(08:19~24)→데크계단(08:33)→조망바위/고도740m(08:46)→안전로프시작(08:49)→대슬랩(08:53)→대슬랩상단/고도830m(08:55~58)→석능/조망바위/고도900m(09:13~22)→수학봉(선미봉)갈림길(09:30)→비박굴(09:33)→수리봉/고도1019m(09:35~45)→철계단(09:49~53)→추모비/철계단(09:56~10:00)→용아릉(10:04)→철계단(10:07)→조망봉/고목(10:10~12)→조망암봉/호수봉(10:16~19)→신선봉/고도990m(10:23~26)→방곡리하산로안부(10:28)→철계단(10:35)→공터안부(10:41)→석화봉갈림길(10:46)→안부공터(10:55)→안전로프(11:13)→남봉/고도950m/빗재갈림길(11:28~29)→기차바위/전망대암릉(11:41~44)→코끼리바위(11:45)→전망대암봉(11:47~52)→황정산/점심식사(11:56~12:38)→기차바위/석릉(12:42~47)→뜀바위(12:52~53)→쉼터바위(12:54)→직벽구간로프(12:55~13:01)→구부러진소나무(13:10)→낙엽송갈림길(13:12)→로프구간(13:18~20)→영인봉/고도825m(13:26~29)→칠성암갈림길암봉/고도810m봉(13:40~42)→조망봉/큰소나무(13:44~46)→원통암(14:01~09)→원통암시주막사(14:30~34)→대흥사주차장(14:48~55)→귀가(19:45)

★.산행후기:

지난 5월 2일 삼신지맥에서 162지맥산행을 마무리한 이후 이렇다 할 산행도 못하고 주말이면 고향의 텃밭으로 내려가 마늘과 양파수확 그리고 고구마와 대파심기 그리고 서리태콩 등등 이런저런 채소들을 가꿔가며 시간을 보내다 오랜만에 아내와 함께 단양의 황정산을 다녀오기로 했는데 금요일 밤 아내가 함께 산행하기가 힘들 것 같다고 해서 친구와 둘이서 오붓하게 다녀오기로 계획을 수정했다.

아내가 지난 6월 22일부터 1박2일로 여행을 다녀왔다 다시 6월27일부터 3박4일간의 여행을 다녀 오다보니 피로가 많이 누적되었는지 이번 산행은 함께 하지 못하고 손자하고 놀아야 되겠다는데 어찌하겠는가..?

황정산은 개인적으로 2006년 7월 9일 오목내(10:22)-윗점마을(10:37)-대슬랩(11:00)-수리봉(11:25)-신선봉(11:52)-남봉(12:46)-기차바위/점심(12:55~13:10)-황정산(13:19)-영인봉(14:20)-원통암(14:54)-남조천/대흥사주차장(15:26) 1차 진행했었고 다시 2006년 9월 10일 상선암휴게소를 10시26분에 출발해 채운봉(11:53)-신선봉(12:06)-도락산(12:15~19)-삼거리갈림길(12:30~52)-빗재(13:20~41)-남봉(14:18)-화정산(14:37)-영인봉(15:14)-원통암(15:44)-대흥사(16:09) 이렇게 2번 산행했었던 곳으로 이번에 다시 3번째로 찾게 되는 멋진 명품산이다.

어쨌거나 친구와 대흥사주차장에서 오전8시에 만나기로 했었기에 새벽4시에 일어나 아내가 챙겨준 아침식사를 해결한 후 아내가 준비해 놓은 점심식사와 간식 등을 챙겨 아침5시 정각에 집을 출발해 대흥사로 달려가는데 오늘부터 장맛비가 시작된다고 하더니만 하늘이 심상치 않게 먹구름이 몰려다니면서 바람이 스산하게 불어내는데 은근히 걱정이 되지만 산행시간이 짧다는 것을 위안으로 삼고 대흥사에 오전8시30분경에 도착하게 되었다.

경기도 동탄에서 출발한 친구가 아직 도착하지 않아 짧은 시간에 대흥사경내를 둘러보고 나오니 친구가 8시경에 도착해 친구차를 그곳에 주차해두고서 윗점고개로 이동해 산행을 시작하게 되었다.

대흥사
대흥사주차장
대흥사는 보수공사가 한창이더군요.
대흥사주차장을 출발해 윗점고개로 이동합니다.
윗점고개 등산로입구 아래 저 묘지길 입구에 안전하게 주차를 해두고서 산행을 시작합니다.
진행하게 될 수리봉을 올려다봅니다.
등산로는 초입이 호젓하게 이어지더군요.
계단길을 따라서 100m정도 오르다보니..어라~~모자를 차에다 놔두고 왔네요....ㅎㅎㅎ

등산로 초입에서 약100m정도를 진행하다 배낭을 내려놓고서 다시 뒤돌아 내려가 차에 놔두었던 모자를 찾아들고 돌아오니 친구는 저 위에 오르고 있더군요.

초입의 등산안내도를 다시 인증하고 들어서니
목책계단길이 시작되네요.
바윗구간이 시작되는군요.
수리봉쪽을 올려다봅니다.
집 없는 달팽인모습인지 아님 돌고개 모습인지...
도락산과 용두산쪽 조망
문복대쪽 조망
수리봉을 올려다보고요.
반석바위를 넘어니
안전로프구간이 나타나고
돌계단길을 올라서니 뚜렷한 등산로는 우측으로 우회해 진행하게 되지만.
직진의 대슬랩으로 들어서 릿지로 오르다보니
대슬랩지대 저 위에 친구가 휴식을 취하고 있네요. 암튼 대슬랩은 왠만한 등산객이라면 편안하게 오를수 있겠다.
제비봉쪽으로 조망.
대슬랩지대위에 앉아 휴식을 취한 후 진행합니다.
석릉에 앉아 내가 농사지어 즙을 낸 양파즙을 나눠 마시면서 올산(858m)을 바라봅니다.
수리봉에서 수학봉으로 이어지는 산줄기를 바라보니 걸어보고싶은 충동이 일어나더군요...근데 오늘은 시간이 없어서..
수학봉은 마음만 주고서 수리봉방향으로..
비박굴
진행할 황정상방향의 암봉들.
소백산쪽 조망
산행중 사고자의 추모비
용아릉 그리고 황정산과 좌측의 도락산쪽
저 바위를 조심스럽게 돌아서 진행하게 됩니다.
지나온 능선을 뒤돌아보고.
황장산과 저 멀리 대미산쪽
ㅅ석화봉을 왕복하려고 했지만 친구가 힘들다고해 아쉬운 마음으로 눈길만 주고서 황정산으로 진행합니다.
기차바윗길

영인봉에서 인증을 하는데 빗방울이 떨어지기 시작하네요.
황정산에서부터 영인봉까지는 암릉구간이 자리하면서 직벽구간과 밧줄구간 그리고 철계단구간들이 많기에 조금 힘들게 진행되는 구간입니다.
영인봉을 내려서 진행하는데
다시 밧줄구간이 나타나는군요.
이곳에서 원통암방향으로 내려가게 됩니다. 마음 같아선 황정리하산길로 길게 진행해보고 싶지만 빗방울이 떨어지기 시작하니 어쩔수 없네요.
고도 810m봉입니다.
고도810m봉읠 암봉을 넘어서 진행하게 되면 또다른 황정산(658.4m봉)을 거쳐 황정리유원지로 내려설 수 있지만 비탐방길이라 하는군요.
죽령쪽을 내려다보고 원통암방향으로 하산합니다.
마지막 조망봉입니다.
지나온 암봉인 810m봉을 뒤돌아봅니다.
고도810m봉에서 658.4m봉의 또다른 황정산으로 내려서는 암릉길이 좀 울퉁불퉁해 보이는군요.
고도 658.4m봉쪽입니다.
지나온 황정산을 뒤돌아봅니다.
황정산 뒤 저멀리 백두대간의 문복대산줄기가 조망되네요.
원통암입니다.
원통암에서 잠시 비를 피고 있는데 스님께서 나와서 하는말이 오늘 장맛비가 내린다고 했는데 산행을 하시느냐며 정말 대단하시다고 하시네요.. 별로 힘든 산행도 아닌데 말입니다.
내리던 빗방울이 멈춰 다시 대흥사로 하산합니다.
원통암에서 하산길은 계단길이 수시로 나타나더군요.
이제 다 내려온 것 같은데 친구가 많이 힘들었었는지 다리에 쥐가 난다고 하네요...
사방땜이 자리하는 이곳에서 하산은 우측으로 돌아서 내려서야 하는데 나무아미타불비들어섰다 우측 게곡으로 내려가는데 길도 없는 잡목지대를 쑤시고서 내려서게 되었네요.
시원한 계곡물 땀을 씻어내니 상행맛이 더 상쾌하게 느껴지더군요.
다리에 쥐까지 난 친구가 많이 힘들어하며 앞서가는 모습을 바라보니 미안한 마음이네요..
이렇게 대흥사주차장에 내려서는 것으로 황정산 3번째 산행을 끝내고 도로가에 앉아 아내가 챙겨줬던 참외를 꺼내 깎아먹고 다시 빵으로 요기를 하고서 출발하려고 하는데 장맛비가 쏟아지기 시작하네요.
친구차로 윗점으로 이동해 내차를 회수해 집으로 귀가하는데 장맛비가 세차게 내려 조심조심 달리는데 경기도 이천에서부터 강변북로까지 차량청체가 어찌나 심하던지 시속20km속도로 진행하게 됐네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