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名山과 近郊山行記/★명산근교산행

오대산(호령봉-비로봉-상왕봉)의 가을스케치

六德(이병구) 2024. 1. 11. 20:52

.산행일시: 2023 10 31(화요일)

.날 씨: 맑음

.산 행 자: 친구와 둘이서 六德

.산행거리:  13.9km

.산행시간: 7시간 16(휴식시간; 1시간 43) 놀며가며~~

.산행코스: 오대산상원사주차장(09:19)적멸보궁입구/시멘트포장도로끝(09:38~45)수정암들머리(09:48)1150m능선/1179.7m봉주능선(10:15~16)우통수(10:23~29)수정암(10:31~38)1341.9m(10:58~11;00)1404.2m(11:17)호령봉삼거리능선(11:46)1533.4m(11:48)호령봉/1565.5m(12:06~13:06)호령봉삼거리(13:25)1512.5m/폐헬기장봉(13:39)1565.3m/삼각점봉(13:54)오대산/비로봉(13:57~14:09)헬기장봉(14:18)1540.3m(14:23~24)주목군락지(14:26)괴목(14:44~49)상왕봉/1493.0m(15:01~16)1409.1m(15:29)북대삼거리/1432.3m봉안부(15:33~35)미륵암갈림길(15:42)북대임도갈림길(15:49)북대임도(16:15)상원사주차장(16:35)

.산행후기:

오대산을 다녀온 것이 언제인지 그 기억마저 까마득해 10월초에 아내에게 다시 한 번 다녀오자고 했더니 이런저런 이유로 안 간다고 하더니만 지난 1026~27일 지인들과 함께 청태산자연휴양림에 갔다가 오대산을 산행하고 왔다고 하는데 이제 더 안 간다고 할 것 아닌가.

좀 서운한 생각이 들어 이참에 홀로라도 다녀오려고 준비했는데 내가 오대산에 간다는 것을 듣게 된 친구로부터 전화가 걸려와 하는 말이 본인은 아직 오대산을 가보지 않아 꼭 한 번 가고 싶으니 동행해달라고 부탁해 그럼 양평 백운봉휴게소에서 오전 630분경에 만나자고 하고서 아침520분에 집을 출발해 연희동에서 내부순환도로로 올라서려는 찰나에 아차~~스택을 가져오지 않았다는 생각에 다시 집으로 돌아가 스택을 챙겨 약속장소에 도착하니 645분이다.

동탄에서 출발해온 친구의 차를 백운봉휴게소 맞은편 공터에 주차를 해두고서 오대산의 상원사주차장으로 들어서는데 사찰에서 받던 입장료는 받지 않으나 주차비 5천원을 징수하는데 내 차가 저공해차량이라서 50%를 활인한 2500원을 받는다.

오대산은 25년전과 30여년전에 2번 다녀온 후 2006 64일 한강기맥을 종주하면서 다녀왔으니 17년만에 다시 찾아와 그 기억이 가물가물해질 수밖에 없다.

평일이라서 그런지 주차장에는 차가 별로 없더군요...일반승용차의 주차비는 5천원입니다(저공해차량은 50%할인됨)
포장도로를 따르지 않고 산길로 진행해봅니다.
다시 포장도로로 나왔네요.
평일이라서 한적한 산행길이 펼쳐지네요.
적멸보궁을 올라볼까 해서 여기까지 올라왔는데 그냥 조금 뒤돌아 내려가야 되겠네요.
적멸보궁으로 이어지는 모노레일입니다.
다시 뒤돌아 여기까지 내려와 우측으로 들어서 수정암쪽으로 진행할 계획입니다.
수정암들머리입니다.
숨가쁘게 가파르게 올라서게 되지요.
조금 더 올라섰다가
좌사면으로 진행해서
계류를 건너가고.
계류를 올라서면
좌측에 1179.7m봉이 자리하는 주능선에 올라서게 되는데 이곳이 해발 약1150m능선입니다..일단 우측으로 능선을 따르면
삼거리 갈림길이 나오는데 여기서 직진으로 올라서면 호령봉삼거리로 이어지는 능선인데 좌측에 자리하는 수정암을 들렸다 가기로 합니다.
삼거리에서 좌측으로 들어서 사면으로 조금 진행하다보면
우통수를 대하게 되는데 물맛은 별로더군요.
우통수정상석을 배경으로 친구와 함께 인증을 남겨보고요.
특기인 셀카로도 인증하고요.
우통수의 모습입니다.
차잔기를 올리고 조용히 들어서보니 인기척이 없더군요.
굴뚝의 모습입니다.
수정암에서 갈림길로 다시 돌아나가 진행해야 하지만 귀찮아서 수정암뒤 능선을 무작정 치고 올라서 진행했네요.
푹푹빠져가며 힘들게 올라섰네요.
힘들게 1341.9m봉에 올라서 다시 살며시 내려서 진행하게 됩니다.
다시 올라서서 진행해
1404.2m봉에 올라섰는데 조망은 없네요.
여기서 좌측은 호령봉쪽 우측은 비로봉쪽인 한강기맥의 주능선입니다...2006년 6월 4일에 지나갔었네요.
삼거리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올라서면 1533.4m봉입니다.
계방산쪽으로 조망합니다.
황병산쪽으로 조망합니다.
진행할 비로봉쪽으로 조망
지나온 호령봉쪽으로 뒤돌아보고요.
동대산쪽으로 조망합니다.
노인봉과 황병산쪽으로 조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