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지도 및 정보/★유용한업무자료

경영검토보고서

六德(이병구) 2013. 2. 12. 10:40

 

2008년도 경영검토 보고서
(KS A 9001:2001/ISO 14001:2001)

목 차

 1. 조직 개요

 2. 경영 검토 입력물 현황

  2.1 시스템  제,개정 실적(제,개정 문서 수량)

  2.3 공급자 평가 및 성과 현황

  2.4  목표관리 진행 및 성과 현황

  2.5 프로세스 불량률 및 환경이상 발생 조치 현황

  2.6 프로세스 개선 계획,활동 및 성과 현황

  2.7 고객불만, 부적합품,시정조치 및 고객만족도 관리 현황

  2.8 경영방침 달성을 교육 분야별 현황

  2.9 경영시스템 적절성 검토 현황

  2.10 전회  경영검토 후속조치 결과

  2.11 환경의 경우 추가 검토 사항

     1) 주변 변화된 여건 파악, 검토 및 후속조치 현황

     2) 환경 감시 및 측정 결과에 따른 후속 조치

     3) 운영관리 관리 성과 및 현황

 3.경영검토 실시 (2항에 대한 데이터 분석 집계 현황)

 4.경영 검토 입력물  및 분석 자료 첨부

 


1. 조직 개요

  1.1 목적

      품질/환경경영시스템 신축 운영 결과를 검토함으로서 조직의 시스템의 적합성 및 효율성을

    입증하고 지속적 개선으로 조직의 부가가치를 창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음


 1.2 일반 개요

    1) 종업원수 : 70 명

    2) 매출액 :

    3) 주 생산제품 : 환경오염물 방지시설, 자가측정대행, 시설용역, 환경영향평가대행

    4) 회사 비젼: 고객 만족, 환경수호

    7) 조직 인증 측득현, 면허 및 허가 현황:

      (1) 현재는  주 생산품에 대한 관청으로부터 면허 및 허가를 득하고, 유지하고 있음.

      (2) 인증 시스템 구축한 실적은 없으며, 최초 인증을 위한 준비 상황임.

    8) 인증목적 및 시스템 구축 동기 및구축을 통한에 대한 효과

      (1) 고객 및 이해관게자에 대한 신뢰 향상, 품질향상 및 친환경적 제품 정착

      (2) 경쟁사에 대한 영업 마케팅 선점

      (3) 조직 마인드 변화( 업무 효율화)

    9) 내부심사원 인원 현황  : 3명

       (1) 4개부서로 구성되어 있어 내부심사 인원 3명으로 독립성유지 및 심사을 진행하고 있음.


 


  2. 경영 검토 입력물 현황

    2.1 시스템  제,개정 현황(제,개정 문서 건수)

 입력물 요약

 현상 파악

  조치  대상

 1.표준류 제정  현황

  1) 공통 부분       :      종

  2) 품질경영시스템  :      종

  3) 환경경영시스템  :      종

  4) 작업표준서      :      종

           소  계    :      종

 2.품질/환경 통합 시스템 구축으로    인한 양식류 증가 되었음.

 3.시스템류에 대한 일부 부서원 표     준 업무 이해 적용이 미흡함

1.주관부서에서 전 표준 제정으로     인해  일부 표준에서 업무 전계가

 어러움(프로젝트 수주 관련 표준)


* 초기 시스템 구축으로 인해  개정    사항은 발생하지 않았음






1.시공 특성별 작업표준을 작성하여

  프로젝트 수주시 제,개정이 필요 함.

2.전직원 대상으로 시스템 실무 이행

  을 위한 교육을 실시 계획임

  (2008. 10 ~ 12월)




2.2 내부심사 결과 및 조치사항(내부심사일자, 전회심사 후속 조치 현황)


 1.품질(Q)  :       1 건

  ( 고객만족도 미실시

 2.환경(E)          1 건

  (비싱사태 미실시)

 3.공통(I)          1 건

  (문서관리 표준 양식 미사용)

   소  계 :       3   건

 부적합 보고서 3건 첩부

1.시스템 초기 구축으로 인해 시스템

  이해 부족으로 실행 시기 및 양식

  사용 인지미흡으로 인해 발생하였    음.

2.시스템 요구사항 활용이 미흡하여

  초기에 체계적인 심사 수행에 약간

  미흡 하였음.

1.내부심사원에 대한 표준에 대한 추가    교육이 필요함.

 2.3 공급자 평가 및 성과 현황

1.구매품 특성별 공급자 평가 결과

 1) 공급자 평가 업체수:    

 2) 공급자 평가 평균 점수:

   ( 등록 점수)

 3) 등록 점수 이하 업체수 :

 평가인해 시스템 및 품질향상

1.-.요약:공급자 일부에서 능력이     미흡함

1.일부공급자에 기술지도가 필요함

 1) 제품영향 및 환경측면에 미치는   일부 프로세스에 해당되는 업체에 대한 평가 점수가 등록은 되나      점

     ~    점  업체는 2009 굥ㄱ 수립시 반영하여 공급업체와 기술지도 및 미흡한 부분을 보완하여 평가 점수를

     향상하도록 하겠음.

2.4  목표관리 진행 및 성과 현황

1.목표 계획

  1)시스템 적용이 2008.07.01

   로 실적이 7월만 가능하여       4/4분기 성과 분석을 03년에     반영 계획임.


1.미달성사유는 3/4분기 집계가

 되지않아 발생하지 않았음.

1.문제점이 발생되지 않아 조치 대    상이 없었음.

* 초기 시스템 구축(2008.07.01)으로 인해 시스템 구축 이전에도 일부 사항을 진행하였으나, 상이하여 계획대비

  실적을 연계하기가 어러워 3/4, 4/4분기 평가시 반영하여 제품개선 및 지속적 개선에 연결되도록 하겠음.


 

    

2.5 프로세스 불량률 및 환경 이상 발생 조치 현황

 입력물 요약

 현상 파악

  조치  대상

  발생사항 없음



 #1) 2008.07.01이후 프로세스 시공에서 발생한 부적합 발생은 되지않았음.

  2) 환경오염방지시설업, 자가측정대행,시설용역 및 환경영향평가 실시 외부 이해관계자로부터

     민원 및 크레임 사항이 발생하지 않았음.

2.6 프로세스 개선 계획,활동 및 성과 현황

 계획 수립 단계임.



 #1) 초기 시스템 구축으로 인해 실행 결과는 없음

  2) 현재 “자가측정 고객 만족도 증가로 고객 확보 ”을 선정하여 수립 단계에 있음.

  3) 실시 시기 : 2007. 08 ~ 2008.02( 7개월)

2.7 고객불만, 부적합품,시정조치 및 고객만족도 관리 현황

 1. 고객불만 및 부적합품은

  2008년 07월 1일 이후는 발생    되지 않아 집계사항이 없음.

 2.고객만족도 조사 결과

  1) 대상 : 자가측정 대행 고객

  2) 실시 업체수 :      건

  3) 평균 점수 :        건

1.최초로 고객 만족도 조사를 실    시하였으나, 일부 고객이 불만    사항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    났음.

2.고객불만사항 중 중점 대상을 관    리하여 고객 유지 및 확보와 연    계하여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키는    것이 필요함.

 2.8 경영방침 달성을 교육 분야별 현황

 1.시스템 구축 이해 교육(시간)

    계획        실적

1.조직 규모가 적어 1인 다기능    체제로 인하여 교육 이해 시간    이 많이 소요됨

2.설계 및 개발요원이 1명으로    인해 부하가 많을 경우 고객응   대시간이 지연되고 있음..

1.설계 및 개발 요원에 대한 부하   를 감소 시킬 수 있는 인원에 대   해 기술 습득이  필요 함.

 2.9 경영시스템 적절성 검토 현황

  1.2008.07.01 제젱으로 인해 현재까지는 규정이 적절함.

  2.프로젝트별 특성에 따른 수행 실적 발생시 진행사항에 부합하도록 검토 할 계획임.

 2.10 전회  경영검토 후속조치 결과

  1.초기시스템 구축으로 인해 전해 경영검토 후속조치 대상이 발생하지 않았음.


 


    

  

11 환경의 경우 추가 검토 사항

     1) 주변 변화된 여건 파악, 검토 및 후속조치 현황

     2) 환경 감시 및 측정 결과에 따른 후속 조치

     3) 운영관리 관리 성과 및 현황


 입력물  요약

 현상 파악

  조치  대상

 1) 주변 여건 변화 사항이 없어

    발생한 사항이 없어 검토사      항이 없음.

 2) 환경 감시, 측정결과 및 운    영관리 결과가 분기별 집계되    어 현재까지 검토 대상이

  없음.

 검토 대상이 없어 파악 사항

 없음

 검토 대상이 없어 조치 대상 사항

 없음


 



 3.경영검토 실시사항

 검토 대 상

 검 토 사 항

  검토 출력 사항

2.1 1)시스템 제,개정이 프로젝트     특성으로 인해 작업표준이 시     공시 마다 개정으로 인해 업무     Loss발생

2).전직원 대상으로 시스템 실무 이      행을 위한 교육을 실시 계획임

    


1) 프로젝트 공통사항을 파악하여    표준작업서와 분리하여 표준을    공통으로 사용하고 비표준은 고    객요구사항인 일반요구사항과     특기시방서 준수토록 추진토록    함.

2) 2009년 외부 강사 초빙 및      외부 전문 교육 이수 실시 요

 1) 2009년에 발생되는 프로젝트    을 샘풀하여 공통시방서 제,개    정 적용.(작업표준서)

 2) -. 2009년 교육 계획서에 반       영하여 실행

2.2 내부심사원에 대한 표준에 대한    추가 교육이 필요함

 -. 2009년 외부 강사 초빙 및      외부 전문 교육 이수 실시 요

 -. 2009년 교육 계획서에 반영

   하여 실행

2.3 일부공급자에 기술지도가 필요함

 -. 일부 공급자에 대한 평가 미     흡 대상부분에 대한 공동으로     연구, 보완 요

-.2009년 공급자 기술 지도 방향

  및 계획

2.7 고객불만사항 중 중점 대상을     관리하여 고객 유지 및 확보와     연계하여 고객만족도를 향상시     키는 것이 필요함.

 -. 예 : 전화응대, 고객 약속 준   수 생활화하기 운동 전개 필요

-.앞 항목에 대한 계획 사항 나열

2.8 설계 및 개발 요원에 대한 부    하를 감소 시킬 수 있는 인원에    대해 기술 습득이  필요 함

 -.경쟁력을 항상 시키기 위해 상    기 기능을 다른 부서에도 설계    및 개발 기능을 습득하도록 필   요

-.2009년도 사무실내에서 설계 및    개발 대한 교육을 실시 할 계획    임.

 환경 경영 검토 사항은 검토 출력 사항에 포함.

 품질경영 검토 출력사항.

  1) 2008년 시스템 구축이후 초기 경영검토시 자원 필요성을 검토하였으나, 조직규모, 수주 및 기타

   여건을 파악하였으나, 자원 필요성이 발생하지 않았음.

  2) 고객가 많이 접촉하는 자가측정대행 업무 효율 향상을 위해 업무 개선을 위한 지속적 개선 테마      를 선정하여 2009년에 활동 할 계획임.

    ( 개선 대상 :  “자가측정 고객 만족도 증가로 고객 확보)

  3) 프로젝트 수주 진행시  작업 효과성을 달성 및 고객 만족을 위해 적용 표준을 공통부분을

     2009년도 완성하도록 추진 계획임.

  4) 기술 지원 인력에 대해 2009년에도는  다기능을 발휘하도록 전문 교육을 실시하여 목표 달성하      고자 함.


4. 경영 검토 입력물  및 분석 자료 첩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