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0지맥 산행기/★금수,금장,금적

금수지맥 1구간(하원곡-새목재-작성산-마당재산-구진산-군부대-대량리)

六德(이병구) 2022. 2. 26. 13:53

★.산행일시: 2022년 02월 19일(토요일)

★.날 씨: 흐림

★.산 행 자: 六德홀로

★.산행거리: 약 17.5km

★.산행시간: 8시간 21분(휴식시간 1시간 16분포함)

★.산행코스: 매포읍/매포중학교(07:03)→하원곡리(07:12~15)→마지막민가/도로끝(07:33)→새목재(08:13~18)→806.1m봉/암봉(08:38~44)→작성산/844.3m봉/까치산(08:59~09:06)→작성산갈림길/지맥꺾임봉(09:07)→작성산/848m/작성산정상석(09:10~15)→지맥꺾임봉(09:18)→암벽을 피해서 급경사길 내려감→동굴(09:36)→결매령/제천터널위/안부(09:57)→낙엽길의급오름시작→마당재산/660.4m봉/삼각점/간식먹고감(10:35~48)→544.5m봉(11:17)→534.2m봉/좌꺾임봉(11:27)→금실안부(11:52)→태양광시설봉(12:04)→457.6m봉/점심식사(12:14~34)→길마재/2차선도로/532지방도로(12:50~51)→구진산/484.6m봉(13:15~19)→군사시설말뚝(13:32)→480.6m봉분기봉(13:41)→495.3m봉(14:04~08)→499.6m봉/삼각점(14:21~24)→505.8m봉/군사시설보호말뚝(14:27)→418.2m봉(14:44~45)→435.3m봉(15:01~02)→군부대초소/제5탄약창지대의 펜스시작(15:03)→시멘트포장길/358m봉아래(15:18)→대량리버스정류장(15:36~40)→매포읍/매포중학교맞은편/승용차회수 (16:05~20)→귀가(19:30)

★.산행후기:

군부대(제5탄약창)지역 때문에 진행하지 못했던 금수지맥의 분기점에서 작성산까지의 구간을 진행하기로 하고서 토요일 새벽3시20분경에 집을 출발하는데 감자기 내려간 기온과 강풍으로 인해 한기가 느껴지는 그런 날씨다.

오늘 산행은 대량동쪽에서 작성산방향으로 진행해야 하지만 초입에 제5탄약창군부대가 자리하고 있어 자칫 산행자체가 어려울 것 같아 작성산에서부터 대량동방향으로 역주행 하기로 하고서 산행계획을 세웠는데 작성산과 동산구간은 일반산행으로 3번 진행했었기에 새목재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하원곡리를 들머리로 잡게 되었다.

하원곡리에서 새목재로 오르는 산길이 어떻게 생겼는지 정보도 얻지 못하고 무작정 들머리로 잡게 되었었는데 우려했던 것보다 등산로가 좋았었다.

어쨌든 오늘 산행을 일찍 끝내고 내일은 아내와 함께 또 겨울 눈 산행을 떠나야 되겠기에 무탈한 산행을 기원하며 금수지맥1구간을 진행하게 되었었는데 고도차가 급하게 이뤄진 오르막과 내리막길에 낙엽이 수북하게 쌓여있어 눈길보다도 더 어렵게 진행했던 산행이었다.

매포중학교 맞은편(단양군농업인복지회관주차장앞)의 평동리버스정류장에서 상진1리행 811번버스(단양터미널06시45분출발)를 오전 07시 03분에 승차해 하원곡으로 갑니다.
오늘 먹을 양식입니다(온수, 호박식혜, 레몬귤, 떡3개, 호박즙, 생수, 물김치, 주먹밥, 사과) 호박은 내가 농사지은겁니다.
마당재산에서 내려서는 것도 미끄러워 방심하면 사고의 위험이 있겠더군요.
와~~~미끄러워요...
잠시 잡목지대도 잠깐 나타나고요.
주먹밥으로 점심을 먹고갑니다.
길마재에 내려서는데 절개지일줄 알고서 전면의 봉우리를 우회해서 진행했더니만 질마재 내려서기가 괜찮아 보이더군요.
다시 올라설 구진산과 봉우리들
좌측 저 멀리 우측의 높은 봉우리가 탄약창의 초소봉인데...
저 탄양창부대의 초소봉에 올랐다 펜스를 따라서 진행해야 하는데 가능할지 모르겠네요.
초병은 없고 감시카메라가 군데군데에서 두눈을 부릅뜨고서 돌아가더군요...
탄양창 펜스를 버리고 대량동으로 탈출합니다.
바로 위가 탄양창 부대 펜스네요.
시멘트길에 내려섭니다.
산행 종료
대량동에서 버스를 타고서 차 회수하러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