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0지맥 산행기/★금수,금장,금적

금장지맥2구간(대잠동-7번국도-군사격장-선유산분기-월중동고개-망향정-울진대종)

六德(이병구) 2019. 11. 25. 17:30

.산행일시: 20190324(일요일)

.날 씨: 맑음

.산 행 자: 六德홀로

.산행거리: 15.5(왔다갔다 알바 약4.3km 포함)

.산행시간: 7시간57(알바 1시간45분 및 휴식시간포함)

.산행코스:대잠동마을(03:28)151.6m(03:33)신흥리고개삼거리/2차선도로(03:37)150m(03:45)7번국도/물탱크(03:54)7번국도/고가도로(04:09)임도삼거리고개(04:25)임도우측81번송전철탑(04:31~05:58)133.2m(06:16)151.1m(06:33)135.4m(06:45)흥촌고개임도/묘지(07:01~10)시멘트포장임도(07:45~53)십자가봉(08:10)군봉커봉(08:21)군참호봉(08:25)133.7m봉분기봉(08:27~08:39)군사격장안부(08:42~43)통신안테나봉(08:48)군부대철조망봉(08:52)144.6m/선유산분기(09:12)시멘트포장임도고개(09:37)월중동고개도로(09:52)76.4m(10:16)축사안부/시멘트포장안부(10:20)민가뒷봉(10:33)917번도/육교(10:55)망향정(11:04~21)울진대종(11:25)울진터미널(13:10)동서울터미널(17:30)

산행흔적:

대잠동마을 비닐하우스에서 4시간 남짓 그럭저럭 휴식을 취한 후 새벽3시를 조금 넘긴 시간에 배낭을 챙겨 산행복장을 점검한 후 길을 나서게 되었다.

어두운 시간에 날씨마저 쌀쌀하지만 갈길이 바쁘니 어찌하겠는가.

대잠마을버스정류장고개를 넘어 우측 둔덕쪽으로 자리하는 과수원으로 올라서 156.1m봉을 찍고 내려서야 하지만 도로와 인접해 이어지기에 그냥 도로를 따라서 6분 남짓 진행하니 신흥리고개4거리에 도착하게 되는데 울진종합폐차장과 가스충전소간판이 세워져 있는데 견공들이 요란하게 짖어대 미안한 마음에 바쁘게 고도 약150m봉으로 들어서 묘지대를 지나니 지긋지긋한 가시넝쿨들이 옷깃을 붙잡아 당겨 이리저리 피해가며 15분 남짓 진행하다보니 원형물탱크가 자리하는 구7번국도에 내려서게 된다.

비닐하우스에서 휴식을 취한 후 출발합니다.

대잠동마을버스정류장이 자리하는 고갯마루에서 지맥길은 우측 156.1m봉으로 올라서게 됩니다.

과수원을 가로질러 오르면 고도 156.1m봉에 올라서게 되지요.

신흥리고개 4거리에 내려서면 폐차장과 가스충전소간판이 자리하지요.

도로를 가로질러 고도 약150m봉으로 오릅니다.

가시잡목이 옷깃을 잡아당기네요.

고도 약150m봉입니다.

진달래꽃이 일찍 피었네요.

원형물탱크가 자리하는 구7번국도에 다시 내려섭니다.

다시 봉우리를 하나 넘어서면 7번국도를 넘어갈 수 있는 육교를 이용해 7번국도를 건너갈 수 있습니다.

고가교를 이용해 7번국도를 넘어갑니다.

7번국도입니다.

고도 약170m남짓 돼보이는 임도삼거리고개입니다.

여기서 지맥마루금은 좌측의 비포장임도로 들어서야 하는데 잠시 혼란을 겪고서 발품을 팔게 되었네요.

고도 171.1m봉쪽으로 잠시 들어섰다가 나옵니다.

이곳에서 약1시간 20분 남짓 시간을 까먹고 출발하게 되었네요....ㅎㅎㅎㅎ

고도 133.2m봉

고도 151.1m봉

고도 151.1m봉에서 좌측으로 꺾어서 진행하고...

고도 135.4m봉

홍촌고개 / 금매리고개임도에 내려서고.

좌측 장정과 우측 홍촌을 잇는 임도

고도 약100m봉

다시 시멘트포장임도로 내려서 잠시 따랐다가 우측의 숲으로.

다시 가시잡목이 시작되고.

뚜렷한 등산로가 나타나네요.

마루금 우측옆에 자리하는 십자가.

고도 약112.5m봉에서 우측으로 꺾어가고.

다시 좌측으로 꺾어가는데 분기가 자주 나타나는군요.

임도 고개에 내려서고.

다시 산길로 들어서니

고도 약100m남짓 한 봉우리에 올라서니 군시설물이 자리하는 굴뚝이 보이네요.

굴둑봉에서 4분 남짓 더 진행하니

벽돌로 쌓은 참호가 우측에 자리하는 110m봉에 다시 올라서게 되는데 지맥마루금은 이곳에서 몇미터 더 진행하다 우측으로 급하게 꺾어 내려서야 하는데 그만 뚜렷한 길을 따라서 진행하다 발품을 팔게 되었네요.

고도 133.7m봉으로 팔품을 팔고서 다시 뒤돌아갑니다.

갈림길로 다시 돌아내려와 우측으로 꺾어 내려서니

로프가 매어져 있는데 군인들이 훈련하는 코스더군요.

좌측 아래에 군사격장이 자리하더군요.

사격장을 확인하고 다시 고갯마루로 뒤돌아와 임도를 따라서 올라섭니다.

뚜렷한 임도가 자리하는데

묘지로 이어지는 임도였군요.

군통신안테나가 자리하는 봉우리에 올라서니 저런 시설물도 자리하네요

좌측으로 꺾어서 진행하나 싶더니만

군철조망울타리가 자리하는데 잡목길을 뚫어가며 진행하게 되더군요.

일단 셀카로 인증을 남기고 진행하기로 합니다.

ㅈ좌측 저멀리 대령산에서 남수산으로 이어지는 산줄기를 조망합니다.

군부대울타리를 따라서 진행합니다.

남수산(437.7m봉)에는 군시설물이 자리하는군요.

좌측아래 군사격장의 모습입니다.

소나무숲길을 따라서 진행하고..

저 멀리 안일지맥의 마루금을 조망하고...

선유산쪽도 조망하고.

우측으로 107.8m봉이 분기되는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꺾어서 진행하고..

마루금상태는 여전히 흐릿하네요.

그래도 진달래꽃이 피로를 덜어주는 것 같네요.

좌측으로 선유산(199.4m봉)이 분기되는 144.6m봉에서 우측으로 꺾어서 진행합니다.

오랜만에 소나무숲을 걷는 발걸음이 편안하게 느껴지네요.

진달래꽃이 반겨주니 더욱 가벼운 마음이구요.

수레길을 시멘트로 포장공사하고 있네요.

좌측으로 꺾어서 내려서니

이크~~~

두릅나무들이 자라히네요.

월중동 고갯마루에 내려서서

저 민가쪽으로 진행하다 숲으로 들어섭니다.

마루금상태는 그런대로 편안하게 이어지네요.

고도 76.4m봉이네요.

축사가 자리하는 안부에 다시 내려서게되고.

민가뒷길의 마루금도 진행하고..

등산로에 쉼터도 자리하네요.

망향정으로 이어지는 육교로 진행하게 됩니다.

동해바다를 내려다봅니다.

망향정에 도착했네요...

동해바다에 뛰어들고 싶은 마음이....ㅎㅎㅎㅎ

좌측 울진의 모습입니다.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며 금장지맥을 마무리합니다.

셀카인증을 남기는 것으로 자축해봅니다.

해변의 소나무숲 쉼터가 좋아보이더군요.

주차 및 야영도 가능하구요.

아직은 벚곷 소식이 이르네요.

이렇게해서 금장지맥을 마무리 합니다.